제가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을 한 달 만에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이 라이선스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은 쌍둥이 조카가 아픈 후였습니다. 갑자기 말하지 않아서 큰 문제인지 검진해보니 언어 치유와 그림을 이용한 상담을 통해 마음의 문제였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그림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데 정말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어서 더 호기심을 갖게 된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이 라이선스에 대한 설명과 제가 단기 통과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이란 자유로운 미술경험을 바탕으로 자기표현과 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유아의 개성을 명확히 하고 창의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격체로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하는 전문가라면 갖춰야 할 라이선스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이의 순수한 마음의 소리를 예술을 매개로 대화하는 것입니다. 말로 표현하는 것이 서툴러 힘든 부분을 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에는 연령대에 관계없이 마음의 병에 걸리기 쉽고 영향력 있는 라이선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테스트를 받는 방식입니다. 강의형태는이론중심으로되어있으며사례를안내하는방식으로기간은4주이내로규정하고있습니다. 커리큘럼은 1강부터 25강까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60% 이상의 온라인 강의 출석률과 60점 이상의 성적이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전 과정이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총 강의가 25강이라 범위가 많지 않아서 수강하기 쉬웠어요. 시험 요건이 전 과목 수강이 아닌 60% 이상이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커리큘럼대로 학습하고 정리해주는 부분들을 반복적으로 습득하면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민간에 등록된 자격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정식 등록한 기관에서 받은 라이선스만 인정됩니다. 정식으로 등록되지 않은 곳이라고 인정할 수 없다고 하니 알아두세요.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시험 요건이 갖춰지는 문턱이 높지 않은 시험이지만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해당 기관이 정식으로 등록한 곳이 맞는지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나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얻기 위해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을 통해 시험 준비를 했어요. 여기는 회원가입하시면 응시료와 수강료를 지원해주셔서 무상으로 인터넷 강의를 계속 볼 수 있었네요. 학생인 저로서는 부담을 덜 수 있었습니다.또한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는 교수진 모두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퀄리티도 좋았습니다. 교수님의 노하우가 담긴 명확한 수업 진행 방식 덕분에 이해가 쉬웠습니다.
25강으로 구성된 온라인 강의 커리큘럼은 HTP 그림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이론과 실습과정에 대해서 배우고 그 집에 누가 사는지, 기분과 건강은 어떤지, 사람은 누구인지, 나이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와 같은 질문 유형에 대해서 배웁니다. 또한 구조적, 내용적 해석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다음은 빗속의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이론과 실습에 대해서 입니다. 빗속에 서 있는 사람을 그리도록 요구하여 자아를 파악하는 투사 검사에 대해 자세히 다룹니다. 그리고 풍경 구성법(LMT: Landscape Montage Technique)은 말 그대로 풍경을 구성하도록 하여 무의식을 탐색하는 기법입니다. 개별 대상이 의미하는 상징과 전체적 구성을 통해 피투사의 현실에 대한 의식을 살펴봅니다.
동적 가족화(KFD: Kinetic Fishes Family Drawing)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해석해보면알수있듯이가족구성원을물고기로표현하면서자연스럽게구성원건의관계를살펴보는기법입니다. 해당 검사를 통해 정서와 대인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이뿐만 아니라 어항 가족화, 동물가족화, 둥근 중심 가족화 등에 대해 공부하게 되어 학교생활을 그리게 하고 적응 정도와 교우관계를 알 수 있는 동적 학교생활화(KSD)에 대해 알게 됩니다.또한 놀이치유인 9분할 통합회화법과 난화, 동굴화에 대해 배우고 점토를 이용한 작업과 종이접기를 이용한 감정표현으로 아동미술상담방법을 배우며 자폐성, ADHD 아동을 검사하기 위한 퍼니콘 작업과 색소금 만들기도 배울 수 있습니다.나이가 들면서 점점 유아로 돌아간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노인들도 스트레스를 받고 심신의 안정이 필요합니다. 강의를 통해 미술활동을 통한 노인 치유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그림을 활용한 검사 방법이라 학습을 하면서 스스로 재미있어서 빠진 것 같습니다. 직접 제 마음 상태도 파악할 수 있어서 신기하기도 했어요. 언어로 상담하면 제약이 있을 수 있지만 그림을 통해 보다 솔직한 내부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단순히 아동에 관한 것만 배우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어른이나 자폐성을 가진 아동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가 넓은 라이선스라고 생각했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맞춤 상담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습득하면서 추가적으로 제가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 보기도 했습니다.혼자 알았다면 명확하지 않고 애매한 부분을 여기서 배우면서 도움을 받았어요. 강의 내용도 좋았지만 효율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준비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기초적인 개념을 습득한 후 기본 이론 단계에서 추가 설명으로 살을 붙입니다. 기본 위에 반복적인 문제 해결로 제대로 실력을 쌓았어요. 그리고 심화 특강을 통해 잊고 있던 부분을 모두 익히니 답이 눈에 띄었습니다. 총정리를 해주는 마무리 특강을 마지막으로 효율적으로 꾸준히 학습하다 보니 머릿속에 기억으로 저장되었습니다.여기서 자격증을 취득하면 정식으로 이력서 기재가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는 연령대가 다양하기 때문에 진로와 전망도 좋았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의 심신치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아동과 부녀 및 모자, 군부대, 기업체 EAP, 진로와 진학 유관기관, 종교시설 등 각각의 상담센터 그리고 위기가족지원, 어린이집 등 영유아보육시설, 학습전문컨설턴트, 건강가정센터, 이혼가정케어, 한부모가정, 방과후돌봄교실, 다문화가족지원 등 분야별로 다양했습니다.마음 아픈 조카를 편안한 환경 속에서 치유해 주고 싶어서 공부를 시작했는데요. 아이가 말하기 어려운 생각을 조심스럽게 들여다볼 수 있어서 다행이에요. 또한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이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저에게 도움이 될 거예요. 저에게 여러모로 의미 있는 라이선스였다고 생각합니다.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100만 회원이 선택한 믿을 수 있는 교육원,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 수상 200과목 장학지원 이벤트! tinyurl.com본 투고는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 및 도서 제공을 받은 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