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단오)은 음력으로 5월 초 5일을 의미하는 날에서 음력 5월 5일이다.2021년 단오 명절은 양력 6월 14일이다.단오의 세시 풍속에서 궁중에서는 신하가 단오의 첩(단오절을 축하하는 시를 만들어 궁중에 바친 첩)을 궁중에 바치다, 공조과 지방으로 부채를 만들어 바치면 왕이 신하에게 준다.#하선 동력(여름 오기 동曆)라고 해서 여름에 부채, 겨울의 달력이라고 말했다.단오에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부채가 필요하고 동지는 다음해를 준비하자 예를 들면 단오 부채, 동지 안내라는 말이 그 때문에 나왔다.문인들은 이 시기에 단오 부채를 제작한다.야 은 처사는 이 부채의 나눔을 오랫동안 하고 왔다.이 부채는 최근 후난성 연구회에서 부채의 콘텐츠를 연구하고 있지만 간단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부채는 동 아시아 민족 고유의 여름 용품에서 더위를 식히고 햇빛을 가릴 용도 외, 의식과 장식용으로도 널리 쓰였다.『 삼국 사기 』과 『 고려사 』 등의 기록에서도 볼 정도로 한국의 부채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부채는 둥근 형태의 단선(단선) 하고 부러질 형태의 접선(스리 오기)로 구분되지만 접선을 합죽선이라고도 한다.주로 여성들에 의해서 內방에서 사용된 단선은 천이나 종이로 만든다.적색, 청색, 황색의 3색의 태극 무늬가 있으면 태극 부채(태극 부채)빠쵸 잎과 닮았더라면 빠쵸 오기(바쇼 오기), 오동 잎과 같이 오엽 오기(오엽 오기), 공작의 날개로 만든 것이라면 공작 오기(공작 오기), 왕 조(큰고랭이 풀)나 죽피(죽피) 같은 싼 재료로 만든 것이라면 팔 덕 오기(팔)라고 부른다.남자들이 주로 사용한 접전은 대나무를 가늘게 깎아 고기를 만들고 그 위에 종이나 천을 바르고 풍경·산수·화초 등의 그림과 뛰어난 문장 등으로 장식하다.조선 시대 전라 감영의 노부코청(오기)로 왕실에 부채를 진상했다.그래서 이런 전통이 오늘도 전주 지방의 부채를 최고로 있다.
뒤쪽으로 서원서예백화점의 대형 간판이 보인다. 큰길에서 차로 진입하면 낙원상가 옆에 있다. 서예용품점은 간판 왼쪽으로 주차장을 지나야 한다. 보조간판이 따로 있으니 메인간판을 찾으면 찾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간판은 인도에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주차장 뒤편에 있다. 대신 차로 갈 경우 주차장을 이용하면 그 점이 편하다.
야웅챠ー사는 올해도 부채를 사러 갔다.바빠서 주말을 할애할 수밖에 없다.과감히 서예용품 메카·인사동 서원 서도 백화점을 찾았다.이제는 단골이 된 서예용품 장사다.”올해도 지난해 온 칵소리이 찾아왔다”고 말하자 대표가 나를 곧 알아보고는 만면의 미소로 답례한다.기쁨의 표시 기준은 특히 결정되지 않았지만, 경험상 상대로 다소 과장되어 보이는 정도가 좋다.사실”예”는 내심을 배제한 표상이라고 말했다.그래서인지 용품도 신뢰할 수 있다.올해는 서원의 서예 백화점에 진열된 독특한 붓을 소개한다.서예용 붓(호)은 짐승의 털을 원뿔 모양으로 모아 대죽 머리(대나무 관)에 고정시켜서 만든다.붓을 세분하고 명칭 하면, 호(호)의 첨단을 막대기(칼끝)라는 호의 첨단 부분의 절반을 전호(전호)라는 최대(붓)까지의 짧은 털의 부분을 부호(부 호)이라고 한다.
진열장에 붓이 빼곡히 꽂혀 있다. 그중 눈에 띄는 것은 진열대 한가운데 종으로 걸려 있는 대형 붓들이다. 손잡이부터 정교하게 다듬어져 있으며, 무엇보다 신기한 것은 길게 뻗은 털의 재료가 말꼬리라고 한다. 이런 붓은 퍼포먼스 용도로 쓰인다.
진열장에 붓이 빼곡히 꽂혀 있다. 그중 눈에 띄는 것은 진열대 한가운데 종으로 걸려 있는 대형 붓들이다. 손잡이부터 정교하게 다듬어져 있으며, 무엇보다 신기한 것은 길게 뻗은 털의 재료가 말꼬리라고 한다. 이런 붓은 퍼포먼스 용도로 쓰인다.
칡으로 만든 붓이다. 이를 갈필(葛筆)이라 한다. 손잡이는 그대로 두고 호(毫) 부분을 마치 털처럼 정교하게 만들었다. 창작 작품에 쓰이는 붓으로 글자를 거칠게 표현할 경우에 쓰이는 붓이다. 오래된 칡덩굴의 일부를 잘라 만든 것 같다. 손잡이를 자세히 보면 윗부분에 붓을 만든 장인의 관지가 적혀 있다.
짚으로 만든 붓이다. 고필(古筆)이라고 하는데 특수한 용도로 쓰인다. 수공예품이다. 붓자루 상단에 ‘필 고이즈미 작(小泉)’이라고 적혀 있다. 모습은 모필과 꼭 닮았다.
상단에 ‘특호수 貂필(特號水 貂筆)’이라고 적혀 있다. 털 재질이 단비털을 썼다는 뜻이다. 크기별로 4가지 물건이 있었다. 세필에 딱 맞는 붓으로 여겨졌다. 중국산이라고 한다. 주인의 말을 빌리자면 설령 중국산이라고 해도 품질 면에서 부족함이 없고 대신 가격이 싸다고 특별히 추천한 붓이다.
대나무로 만든 죽필(竹筆)이다. 대나무를 털처럼 한 올 한 올 갈은 붓이다. 수공예의 정성이 배어나오다. 공력이 많이 들어가는 것 같아. 붓자루위에붓을만든사람의관지가보인다. 이것도 고이즈미의 작품이다.
대나무로 만든 죽필(竹筆)이다. 대나무를 털처럼 한 올 한 올 갈은 붓이다. 수공예의 정성이 배어나오다. 공력이 많이 들어가는 것 같아. 붓자루위에붓을만든사람의관지가보인다. 이것도 고이즈미의 작품이다.
붓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털이 양털이다. 양털은 흰색을 띤다. 위 사진은 야생동물의 털로 만든 붓이라고 한다. 털이 짧고 강한 탄력성이 있다. 이러한 붓은 강약이 필요한 추사체의 글씨에 꼭 맞다.
죽필(竹筆)을 만드는 재료로 몽골에서도 붓을 만들 정도의 털이 생산된다고 한다. 다만 붓을 매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이들은 대나무를 깎아 먹물에 적셔 글씨를 쓴다고 한다.갈필(葛筆)자는 일설에 의하면 선조 때 방랑객이었던 남원의 양봉래(楊鳳來)가 갈필의 붓을 자유자재로 썼다고 한다. 양봉래의 야사는 서예계에서 유명하다. 글씨는 꼭 붓으로만 쓰는 것이 아니다. 현대에는 꼭 붓이 아니라 이 밖에 이쑤시개, 나무젓가락 등을 이용해 다양한 형태로 창작서예를 시도하고 있다.
코로나 때문인지 토요일임에도 인사동 거리가 한산하다. 예전 같으면 사람들이 북새통을 이뤄야 하는데 분위기상 상권이 크게 위축된 모습이다. 갤러리 운영과 외국인 관광객 감소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코로나 때문인지 토요일임에도 인사동 거리가 한산하다. 예전 같으면 사람들이 북새통을 이뤄야 하는데 분위기상 상권이 크게 위축된 모습이다. 갤러리 운영과 외국인 관광객 감소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서원서예용 백화점 입구 벽에 붙어 있는 포스터가 눈에 들어와 찍었다. 전서자로서 호방하게 쓰였다. 한눈에 봐도 심상치 않은 작품이다. 봉기 수인춘이라고 쓰여 있다. 수자를 행서로 포인트를 쓴 것으로 보아 장수를 상징한다. 병풍의 문구로 생각된다. 봉기는 봉황의 책력이다. 봉황이 천시를 안다고 했다. 봉기를 쓴 문헌을 살펴보면 실제로 사용하였다. 당의 힘을 이용한 예가 있다. 현종 즉위부터 천보 11년(752, 임진)이 40년이었다. 이 봉황은 비애가 있다고 하며, 봉황이 울면 태평성대가 시작된다. 봉기라는 달력은 문헌상으로는 용비어천가인 셈이다. 인춘은 구체적으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호랑이해는 12년 주기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의 봄에 노인의 장수를 바라는 뜻으로 쓰여졌다.
이번에 산 방어구 부채다. 공작 깃털의 둥근 부채를 공작선이라고 부른다. 문헌에 따르면 견훤이 하례품으로 준 부채가 공작선이었다고 한다. 이 공작선이 방어구 부채였다. 방어구 부채란 흔히 접는 방식이 아니라 곧게 뻗은 둥근 부채와 맥을 같이 한다. 야은 처사가 가진 부채가 방어구 부채다. 야운처사가 이번에 구입한 부채는 전주산으로 그 표시가 손잡이에 상표가 파인 상태였다. 사진은 서예백화점 내부에서 찍었다. 며칠 전 코로나19 주사 접종을 했는데, 주변 사람의 감염을 막기 위해서라도 예방수칙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했다.
인사동 한복판에서 기념사진을 남겼다. 왼손에는 구입한 한 꾸러미의 부채가 들려 있다. 월요일 저녁에 퇴근하면서 쓸 거야. 불평을 어떤 것으로 할까 벌써부터 걱정이다. 개인적으로는 여백미가 있어야 하므로 글자 수가 적어야 한다. 시그가 제일 달아.#인사동 #서원서예백화점 #서예용품 #야운처사